본문 바로가기
J wine

와인의 역사

by DARA J 2023. 3. 12.

와인의 역사

 

역사에서 누가 가장 먼저 와인을 생산했는지는 알 수 없다. 그러나 인류의 역사만큼 오랜된 와인의 역사를 간략하게 들여다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그래서 여기서는 역사 속 전설로 전해지는 와인의 발견 및 그리스, 로마시대의 와인의 역사와 함께 성경에서의 와인의 역사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역사 속 와인의 발견

역사에서 누가 가장 먼저 쌀로 밥을 지었는지 정확하게 기록된 문헌이 없듯이, 누가 최초로 포도즙을 발효시켜 와인을 생산하였는지는 알 수 없다. 단지 가설만 존재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원숭이가 포도즙을 마시고 취한 모습으로 발견했다는 이야기와 포도를 방치했다가 발견했다는 설들이 있다. 이미 8500년 전에 중앙아시아 코카서스에서 등장하였고, 7000년전의 유물에서도 와인이 존재하였다는 증거가 있다. 즉 지구가 존재하면서 알코올을 함유한 액체는 인류가 시작되기 전에 이미 존재했을 수 있고, 이를 유연한 계기로 인류가 발견했을 가능성이 있다. 인류가 시작된 이후 구체적인 역사적 전설로 나타난 와인의 역사는 먼저 성경 창세기에 대홍수 이후 노아가 생산한 와인으로 언급된다.

그리고 그리스 신화에서는 디오니소스를 통해 언급되었고, 페르시아 전설에서는 왕은 한 여인을 추방하였고, 낙담한 그녀는 자살하기 위하여 상한 포도의 부유물이 들어 있는 항아리의 물을 마셨으나 반대로 발효된 와인을 마신 후 기분이 좋아졌고 이를 왕에게 가져갔다. 왕은 새로운 음료에 너무 매료되어 그 여자를 다시 받아들였을 뿐만 아니라 페르세폴리스에서 재배된 모든 포도를 와인 제조에 바치도록 명령했다고 전해진다.

 

2. 그리스, 로마 속 와인의 역사

그리스인들은 와인을 신이 준 선물이라고 믿었고, 그것은 그리스인들의 종교적인 의식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또한 포도주는 사교 행사에서도 중요했는데, 일반적으로 사교 모임에서 와인을 마시면서 정치, 철학, 문학과 같은 다양한 주제를 논의하곤 하였다. 사회적, 종교적 중요성 외에도 포도주는 그리스 경제의 핵심 요소였으며, 포도주 생산은 중요한 산업이었다. 그리스인들은 포도주를 만드는 데 능숙했고, 경사면에 포도 넝쿨을 심고 포도주를 저장하고 운반하기 위해 흙으로 만든 병을 사용하는 등 다양한 기술을 사용했다. 고대 로마에서도 포도주는 높은 가치를 지니고 있었으며 로마 식단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여겨졌다. 포도주는 약용을 포함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었고, 군인들에게 급여를 지급할 때도 사용되었다.

로마인들은 와인이 지위와 부의 상징이라고 믿었고, 가장 비싼 와인은 부유하고 힘있는 사람들의 소유였다. 로마인들은 포도주를 저장하고 운송하기 위해 통을 사용하고 향미를 높이기 위해 향신료와 허브를 첨가하는 방식으로 와인을 제조하였다. 로마인들은 심지어 종교적인 축제와 축하 행사로 와인의 신 바쿠스(Bacchus)를 숭배하였다. 바쿠스는 그리스 신화에서는 디오니소스로 불렸으며 바쿠스는 인간으로 변했을 때 한 농부에게 진 신세를 갚기 위하여 산을 포도나무 밭으로 바꾸어주었다고 한다. 이렇게 와인은 그리스와 로마 문화의 중요한 부분이었고 그들의 사회와 신앙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3. 성경 속 와인의 역사

포도주는 성경에서 중요한 존재이며,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에 걸쳐 포도주에 대한 수많은 언급이 존재하고 있다. 구약성경에서 포도주는 종종 종교적인 의식과 축하의 맥락에서 언급되었다. 예를 들어, 포도주는 유월절 식사에 사용되었고 성전에서 유대인 예배의 필수적인 부분이었다. 와인은 또한 기쁨과 풍요의 상징으로 여겨졌고, 종종 특별한 행사와 축하를 표시하는 데 사용되었다. 그러나 성경에서 포도주를 사용하는 것이 항상 긍정적인 것만은 아니다. 일부 와인을 취하거나 과도함의 의미로 봤으며, 유혹과 죄의 잠재적인 원천으로 간주되기도 하였다.

예를 들어, 잠언서에는 와인을 너무 많이 마시는 것의 위험에 대한 경고가 있다. 신약성경에서 포도주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상징적으로 나타내기 위해 종종 사용되었다. 이것은 예수님이 제자들과 포도주를 나누고 그들에게 그를 추모하기 위해 마시라고 지시하는 최후의 만찬에서 특히 두드러진다. 포도주는 예수님의 여러 비유에서도 언급되는데, 결혼 축일의 비유에서 포도주는 기쁨과 축하의 상징이었다. 일반적으로 포도주는 성경에서 중요하면서도 기쁨의 상징으로 나타나며,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을 강력하게 상기시키는 역할을 한다.

 

 

댓글